김동이의 그림이야기

Welcome to Artegate.com site
 

» Home
» Title makes
» painter
» Critique 

» Paintings 

Category:

» Special_section
» Fine_Arts 

» IN_FO
» BBS

BBS

Fine_Arts / Special_section / Imageboard / Gestbook / Freeboard / Mountain





 
    Hit : 634 
  풍경화 그리기

[ 풍경화 그리기 ]

 

야외 스케치를 나가기 전에
풍경화란 한 장소에서의 작업이라지만 수시로 변하는 대 자연을 상대하기 때문에 매우 쉽지 않은 작업이다. 자연은 하루중에도 수십번도 변화를 일으키므로 그날 가져간 작업은 반드시 끝을 내야지만 한다. 또한 재료를 선정해야하고 장소, 작업시간, 식사, 교통편을 일일이 준비해야 하고 일기예보라든가 기온 등 고려해야할것이 너무 많다. 그러므로 초보자는 주위의 환경부터 그려보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막상 눈에 익은 주위 자연도 막상 그리려고 하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고, 또 지금까지 알지 못하더 새로운 아름다움을 느낄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야한다. 또 야외에 나가게 되면 대자연에 압도되거나 실내에서 그릴때 보다 빛의 밝기, 온도, 물감의 건조속도, 다른사람들의 관심도, 풀어진 마음등으로 하여 작업을 진행하기가 여간 여의치 않은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도 몇 번 반복하게 되면 의외로 쉽게 극복이 된다. 스스로 작업시간을 선정하고 꼭 그시간에는 제작에만 몰두한다라는 마음가짐도 중요하다. 흔히 작가들도 야외스케치를 나갔다가 자연경치나 같이 나갔던 사람들과 술부터 마시게 되어 작업은 않고 술만마시다 오는 이른바 술케치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야외 스케치는 혼자가거나 두,세명 정도 가는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화면에 담는 풍경의 범위
처음 화구를 열고 풍경을 바라보면 너무도 아름다운 자연에 매료되기 쉽상이다. 하지만 막상 화면에 옮기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난감해 지는것이 일반적이다. 겹겹이 펼쳐진산, 오밀조밀한 나무, 숲, 바위, 집,........ 도데체 어디서부터 얼만큼을 그려야 하는지.. 어디를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정말 막연한 상태가 된다. 모든 자연이 풍경화를 그릴수 있도록 배치된 곳은 한 곳도 없다라는 사실이다.

위치선정의 요령
일단 어떤 그림을 그려야겠다고 하는 것을 선정하면 그것을 이루는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 눈앞에 보이는 경치가 아름답다고 하여 모든것 을 그릴수는 없기 때문이다. 한 곳이 선정되면 우선 주제와 부주제를 찾아내고 원경, 중경, 근경요소를 생각하여 스케치북상에 여러 구도로 그려보는 것이 좋다. 전경에 무엇을 그리느냐에 따라 그림이 달라지고 주제와 부주제가 달라지므로 세심하게 잡아보는것도 중요하다. 유화라면 P.M.F 등 캔버스 크기에 따라 구도가 달라지므로 다고 할수있다. 그러므로 다작의 연필스케치를 통해 그려보아야 한다.

구도
구도란 옛부터 그림의 선배들이 이렇게 그리니까 좋은 그림이 되더라 하는것을 말하는데 한마디로 화면의 짜임새를 의미한다. 섬하나 없는 바다를 그린다고 했을때 보이는 풍경대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전경에 나무도 그리고 바위도 그리고 바다에 배도 그려 넣고 어쩌면 섬도 하나 그려 넣을지 모른다. 그러므로 야외 사생에 초보자라면 구도기를 갖고 나가서 일당 자연대상에 대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할수 있다. 4각창을 뚫고 들어오는 자연은 또다른 느낌이며 그것에서 원경, 중경, 근경의 주제와 부주제를 찾아내기는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구도에 매달리는 것도 잘못된것이며 다만 초보자일 경우 기초적 구도 설정을 이론이든 실제든 알고 나가야 한다는 사실이다

참고자료 (도서)→ 도서출판가나아트의 알고나면 미술박사 / 미술대전 / web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3-10-26 22:37)




26  색의 3요소,색의 분류
25  한국의 전통색채사상
24  구상화와 비구상화
23  혼자하는 미술공부
22  그림의 십계명
21  그림감상법
20  신조형주의(조형미술)
19  아루느보/아방가르드
18  그림의 크기 구분
17  그림을 평가하는 기준
16  풍경화와 카메라
 풍경화 그리기
14  알고 싶은 미술용어들
13  몽타주와 꼴라주
12  민중미술이란
11  색이 같는 심리적 효과
10  색의 힘
9  표현양식(방법)
8  회화의 종류/미술의 시작
7  서양미술속의 동양정신
6  복잡한 현대미술사조의 이해
5  서양화와 동양화의 구분
4  비구상미술(추상,비구상)
3  미술감상에 대하여
2  미술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1  미술의 이해(미술이란)

r o s y l i p s  1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DESSIGNED BY  DONG_YI  
COPYRIGTH  ⓒ  2000 BY ARTEGA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