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이의 그림이야기

Welcome to Artegate.com site
 

» Home
» Title makes
» painter
» Critique 

» Paintings 

Category:

» Special_section
» Fine_Arts 

» IN_FO
» BBS

BBS

Fine_Arts / Special_section / Imageboard / Gestbook / Freeboard / Mountain





 
    Hit : 803 
  알고 싶은 미술용어들

[ 알고 싶은 미술화풍 및 용어 ]

 

나비스(Nabis) 헤브루어로 예언자라는 뜻의 '나비스' 라는 명칭은 고갱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프랑스 화가 단체에 의해 1889년에 채택되었다. 모리스 드니, 피에르 보나르, 에두아르 뷔야르는 전통적 원근법을 부정하고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미술 교육을 거부했다. 나비스 화가들은 응용미술 작업도 병행했으며, 회화는 물론 스테인드글라스나 도자기 , 삽화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데카당스(Decadence)상징주의와 연관된 19세기의 미술, 문학운동. 퇴폐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자연적인 것보다 인위적인 것의 우월성을 믿었다.

분할묘법 (Divisionism)신인상주의 화가 쇠라와 시냑이 개발한 색채이론과 기법으로서 세브렐과 같은 과학자의 색채이론에 근거한다. 점에 의해 색을 표현하며 점묘법 이라고도 한다.

상징주의(Symbolism)시각예술에 영향을 미친 19세기의 프랑스 문학 운동. 르동, 모로, 클림트 등의 상징주의 화가들은 자연의 외적인 모습을 모방하기보다는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고자 했다.

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인상주의를 과학적으로 추진한 것임. 쇠라와 시냑이 대표자로 색조의 분할에 의한 점묘법이 그 특징임.

야수파 (Fauvism)'야수'라는 이름은 1905년대 파리의 가을 살롱전에서 마티스와 같은 화가에 적대적이었던 한 비평가가 붙인 것이다 밝은 색, 추상적인 형태, 비유적인 형태 왜곡 등을 특징으로 하는 야수파는 1908년경에 해체됐다.

원시주의(Primitivism)16세기 이전의 북유럽과 이탈리아 미술을 경멸하는 뜻으로 19세기에 생겨난 용어로, 1차원적인 원근법과 현실주의적인 이상을 갖는 서양 미술의 원리를 따르지 않는 비서구 미술을 가리키는 데 쓰였다. 후에는 비서구적 미학을 받아들인 고갱의 작품과 루소의 '소박한' 기법을 묘사하는 데도 쓰이게 되었다.

입체주의(Cubism)20세기 초에 일어난 위대한 미술운동으로, 파리에서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개발된 회화와 콜라주 기법. 부분적으로 세잔의 작품에 기초한 입체주의는 전통적인 단일 시점을 거부하고 보다 실험적인 작품을 추구했다.

종합주의 (synthetism)고갱과 퐁타방 단체의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물을 모방하기보다는 실제 사물과 그려진 사물간의 동등한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색과 형태를 결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초현실주의(Surrealism)1920년대에 앙드레 브르통의 주창으로 시작된 미술가와 작가들의 운동. 그들의 목표는 '순수한 심리적 자동현상'으로, 비합리성과 잠재의식에 대한 탐구였다. 초현실주의자들에는 미로, 마그리트, 달리 등이 있다

클루아조니슴(Cloisonnism)에밀 베르나르와 루이 앙크탱이 개척한 미술 기법. 칠보 에나멜 장식의 한 방법으로 평면적인 색채가 강한 청색이나 검은색의 윤곽선을 특징으로 한다.

탐미주의(Aestheticism)이마누엘 칸트의 18세기 미술 이론으로서, 미술은 다른 철학과는 구별되며, 그 자체의 기준만으로 판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미술을 위한 미술). 휘슬러는 암시적이고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보다는 명확하고 교훈적인 성격을 띠는 탐미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표현주의(Expressionism)형태가 객관적인 현실로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으로부터 나타난다고 보는 미술 운동. 표현주의라는 용어는 독일의 미술비평가이며 전위예술 잡지 《폭풍》의 발행인인 허바르트 발덴이 널리 퍼뜨렸으며, 인상주의에 반대하는 모든 현대 미술을 포함한다.  

꼴라쥬 (Collage) 여러 재료들, 색지나 인쇄된 종이, 패브릭, 끈 등을 캔버스나 널빤지 위에 붙여 창조해 낸 그림.1910년대 이후에 많이 사용되어 현실을 예술 작품에 도입시켰다. 아상블라주의 기초가 되었다

원근화법 (Perpective) 이차원 즉 평면과 표면 위에 삼차원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멀리 있는 대상이 가까이 있는 대상보다 더 작게 나타난다는 관찰 결과에 기초를 두었다.

구성 (Composition) 만족스러운 `전체`를 창조해내기 위해 그림의 모든 요소들을 배치하는 것.

추상 예술 (Abstract Art) 예술가의 영감이든 아니든 간에 그리고 주제가 판독되건 되지 않건 간에 외적 실제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모방하지 않는 예술, 이것은 색과 형상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갖고 있다는 신념에 기초한다.

낙관(落款)  낙성관지(落成款識)의 준말로서 서화(書畵)에 마무리를 짓기 위해 작가가 자신의 이름을 쓰고 인장(印章)을 찍는 행위를 말한다.

크로키 ( Croquis ) 회화에서 초안(草案)·스케치·밑그림 등의 뜻을 지닌 기법상의 용어. 인물화에서는 인체의 균형과 동세(動勢)·입체감의 구조성, 형태의 특징 등을 단시간에 재빨리 포착해서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눈과 손의 훈련으로, 시각적 외견보다도 한층 완벽한 이미지를 얻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작품은 단순화되고 요약된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재미있는 것은 그 형에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작가의 감성이나 감동이 솔직하게 토로되고 있다는 점이다. 풍경이나 정물의 크로키는 자연의 대기(大氣),원근대비, 명암배치, 색채대조 등을 인상적으로 포착하여 화인(畵因)의 존재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의의는 렘브란트의 작품에 여실하며, 뒤피의 데생집을 편집한 루이 카레는 그의 크로키에 대해서, “외계와 그의 내적인 삶과의 교류 가운데 새로운 센세이션과 기억과의 쇼크를 거쳐 시각 외견에서 받는 것보다 한층 완벽한 이미지, 순간의 지각보다도 총체적이고 보다 진실된 체험 등 현실에서 분출해 넘쳐나는 것이 그의 예술창조의 기초가 되어 있는 것이다”라고 평한 점에서도 크로키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라쥬 (Collage)  여러 재료들, 색지나 인쇄된 종이, 패브릭, 끈 등을 캔버스나 널빤지 위에 붙여 창조해 낸 그림.1910년대 이후에 많이 사용되어 현실을 예술 작품에 도입시켰다. 아상블라주의 기초가 되었다

.





26  색의 3요소,색의 분류
25  한국의 전통색채사상
24  구상화와 비구상화
23  혼자하는 미술공부
22  그림의 십계명
21  그림감상법
20  신조형주의(조형미술)
19  아루느보/아방가르드
18  그림의 크기 구분
17  그림을 평가하는 기준
16  풍경화와 카메라
15  풍경화 그리기
 알고 싶은 미술용어들
13  몽타주와 꼴라주
12  민중미술이란
11  색이 같는 심리적 효과
10  색의 힘
9  표현양식(방법)
8  회화의 종류/미술의 시작
7  서양미술속의 동양정신
6  복잡한 현대미술사조의 이해
5  서양화와 동양화의 구분
4  비구상미술(추상,비구상)
3  미술감상에 대하여
2  미술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1  미술의 이해(미술이란)

r o s y l i p s  1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DESSIGNED BY  DONG_YI  
COPYRIGTH  ⓒ  2000 BY ARTEGATE ALL RIGHTS RESERVED